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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제5 원리편(原理篇)

원리편(原理篇) 55장

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

제2부 법어(法語)

제5 원리편(原理篇) 55장

말씀하시기를 [인연에는 좋은 인연과 낮은 인연이 있나니, 좋은 인연은 나의 전로를 열어주고 향상심과 각성을 주는 인연이요, 낮은 인연은 나의 전로를 막고 나태심과 타락심을 조장하며 선연을 이간하는 인연이니라.]

★★★★★★★★★★

인연[因緣]

(因 인할 인, 緣 인연 연)

(1) 인(因)과 연(緣). 곧 안에서 결과를 만드는 직접적인 원인과 그 인을 밖에서 도와서 결과를 만드는 간접적인 힘이 되는 연줄, 모든 사물은 이 인연에 의하여 생멸한다고 함.

(2) 불교의 입장에서는 일체 만물은 모두 상대적 의존관계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한다. 동시적 의존관계(주관과 객관)와 이시적(異時的) 의존관계(원인과 결과)로 나누어진다.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 직접적인 원인을 인(因)이라 하고, 인과 협동하여 결과를 만드는 간접적인 원인을 연(緣)이라 한다. 가령 농사의 경우에 종자를 인이라 하고, 비료나 노동력 등을 연이라 한다. 이 경우 아무리 인이 좋다 할지라도 연을 만나지 못하면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

그러므로 인도 물론 좋아야 하지만 연도 또한 좋아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이 행복하게 살려면 상생 상화의 선연을 맺어야 하는 것이다. 기계적 의미의 원인과 결과 관계가 아니라 인(因)이 있어서 연(緣)을 만나면 반드시 과(果)가 있다는 말인 인연과를 줄여서 인연이라고도 한다. 인 없이 연만으로는 과가 있을 수 없고, 인이 있다 할지라도 연을 만나지 못하면 역시 과가 있을 수 없다. 인과 연이 있으면 반드시 과가 있고, 과가 있다는 것은 인과 연이 만났다는 뜻이다.

(3) 두 사람, 특히 남녀의 연분(緣分).

(4) 유래(由來) 또는 내력.(원불교대사전)

선연[善緣]

좋은 인연. 서로가 좋은 관계로 발전 진급하게 되는 좋은 인연. 정산종사는 “복중에는 인연 복이 제일이요 인연 중에는 불연이 제일이니라. 오복의 뿌리는 인연 복이니 부지런히 선근자와 친근하라”(《정산종사법어》 원리편56)라는 법문에서 선연가운데 가장 좋은 인연은 그 사람을 진정으로 진급하게 해줄 수 있는 불연이 제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불연[佛緣]

중생이 불교나 부처와 맺은 인연. 부처님과의 인연.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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