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품(敎團品) 42장
대종경(大宗經)
제13 교단품(敎團品) 42장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어느 시대를 물론하고 새로운 회상을 세우기로 하면 근본적으로 그 교리와 제도가 과거보다 우월하여야 할 것은 말할 것도 없으나 그 교리와 제도를 널리 활용할 동지들을 만나지 못하면 또한 성공하기가 어렵나니라. 그러므로, 과거 부처님 회상에서도 천 이백 대중 가운데 십대 제자가 있어서 각각 자기의 능한 대로 대중의 표준이 되는 동시에 부처님이 무슨 말씀을 내리시면 그 분들이 먼저 반가이 받들어 솔선 실행하며 여러 사람에게도 장려하여 각 방면으로 모범적 행동을 하였으므로 대중은 항상 십대 제자의 정신에 의하여 차차 교화의 힘을 입어서 마침내 영산 대 회상을 이루게 되었나니, 이제 십대 제자의 교화한 예를 들어 말하자면, 가령 대중 가운데 어떤 사람이 잘못하는 일이 있는데 직접 잘못을 꾸짖으면 도리어 역효과를 내게 될 경우에는 십대 제자 중 이·삼인이 조용히 의논하고 그 중 한 사람이 일부러 그 잘못을 하면 곁에서 보던 한 사람은 그 사람을 불러 놓고 엄중히 훈계를 하고 그 사람은 순순히 그 과실을 자백하여 감사한 태도로 개과를 맹세한 후 그 과실을 고침으로써 참으로 잘못하던 사람이 은연중 참회할 생각이 나며 무언중 그 과실을 고치게 하였나니, 이와 같은 일들이 곧 십대 제자의 행사이었으며 교화하는 방편이었나니라. 그뿐 아니라 어느 경우에는 대중을 인도하기 위하여 아는 것도 모르는 체하고 잘한 일도 잘못한 체하며, 또는 탐심이 없으면서도 있는 듯이 하다가 서서히 탐심 없는 곳으로 전환도 하며, 애욕이 없으면서도 있는 듯이 하다가 애욕을 끊는 자리로 전환하기도 하여, 음적 양적으로 부모가 자녀를 기르듯 암닭이 달걀을 어루듯 모든 자비행을 베풀었으므로 부처님의 제도 사업에도 많은 수고를 덜었으며 모든 대중도 쉽게 정법의 교화를 받게 되었나니, 그 자비심이 얼마나 장하며 그 공덕이 얼마나 광대한가. 그런즉, 그대들도 대중 생활을 하여 갈 때에 항상 이 십대 제자의 행하던 일을 모범하여 이 회상을 창립하는 데에 선도자가 되고 중추 인물이 되기를 부탁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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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대제자[十大弟子]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신앙과 수행이 뛰어난 10명의 제자를 일컫는 말. 각 종교의 성자들에게는 훌륭한 제자들이 뒤따랐는데 석가모니의 10대 제자로는 사리불ㆍ목건련ㆍ가섭ㆍ아나율ㆍ수보리ㆍ부루나ㆍ가전연ㆍ우바리ㆍ라후라ㆍ아란이 있다. 그들에게는 각기 특징이 있었는데, 지혜 제일의 사리불, 신통 제일의 목건련, 두타(頭陀) 제일의 대가섭, 천안(天眼) 제일의 아나율, 해공(解空) 제일의 수보리, 설법 제일의 부루나, 논의 제일의 가전연, 지계(持戒) 제일의 우바리, 밀행(密行) 제일의 라후라, 다문(多聞) 제일의 아란이다.
소태산대종사는 부처님의 십대제자를 《대종경》 교단품 42장에서 칭송하고 있는데, 교리와 제도를 널리 활용할 동지를 만나지 못하면 새로운 회상이 성공하지 못한다며, 불법이 흥성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 십대제자들 때문이라고 했다. 대산종사는 “부처님은 십대제자와 천이백오십인이 받들었으므로 오늘날까지 그 법이 전해오고 있으며, 공자는 십철(十哲)이 있어서, 예수도 십이사도가 있어서 교법이 전해졌다”(《대산종법사법문집》3)라고 했다. 소태산 역시 구인제자와 더불어 창립교단을 발전시켜 왔다.(원불교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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